-
반응형
안녕하세요 오늘은 IPO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IPO란 무슨 뜻일까요?
IPO란 initial public offering란 뜻으로 단순히 말하면 기업공개 라는 것인데요.
어떤 기업이 주식을 마들어서 공식적으로 증권시장에서 거래하기 위해서는 우선 상장이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기업이 주식을 상장하는 방법중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이 IPO라고 하는건데요.
한마디로 말해서 외부 투자자가 공개적으로 주식을 살 수 있도록 기업이 자사의 주식과 경영 내역을 시장에 공개하는 것을 말해요. 여기서 주식을 공개한다는 것은 기업의 주식을 증권시장에 공식적으로 등록하는 것을 말한답니다.
IPO를 하게 되면 기업 입장에서는 대규모 자금 조달이 가능해집니다.
물론 기업 홍보도 되구요. 까다로운 상장 심사를 통과한 만큼 해당 기업의 신뢰도와 평판역시 상승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용도 많이 발생하게 되기도 하고 경영권 분산의 위험이 함께 있긴합니다.
IPO의 가격은 누가정해주나요?
IPO 가격은
기업 마음대로 1000만원에 내 주식은 그 가치가 있어! 이런식이 아니라요~
증권 감독원이 동종업종의 주가와 공개 기업의 내재가치 등을 고려해서 공모가격을 선정하고 결정해줍니다.
미국의 경우는 발행업체와 증권서, 투자 은행 등 주간사 금융기간에 의해 결정됩니다. 그래서 좀 더 가격라인이 들죽날죽? 되더라구요.
반응형'라이프 정보 > 경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메타버스 게더타운 시작하는 방법!! (1) 2021.11.16 메타버스 비교 (제페토, 이프랜드, 로블록스, 게더타운 (0) 2021.11.09 테이퍼링이란 무엇일까? (0) 2021.06.17 서울시 소상공인 대출 신청방법 ! (필요서류) (0) 2021.06.11 메타버스 뜻은 무엇일까요 ? (0) 2021.06.11